1. 카카오톡
  2. 온라인예약
  3. 오시는길

나이관련 황반변성

이관련 황반변성 : 노화에 의한 시력 저하

 

나이관련황반변성(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이란 눈 속의 황반이라는 부분의 노화에 의하여 시력을 잃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눈 속에는 시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망막이라는 시경조직이 있는데, 이는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신경 조직으로 그 중심부를 황반이라 부릅니다.
망막의 다른 부위보다 노란색을 띄고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 곳에는 빛 자극에 반응하는 중요한 세포가 밀집되어 있어서 가장 좋은 시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흔히 시력이1.0이니 0.8이니 하는 말은 이 황반의 기능에 의존하는 시기능의 정도를 숫자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노화가 심하게 진행되면 황반에 노폐물이 축적되거나 위축 또는 신생혈관의 출현에 의한 부종과 출혈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점점 나빠져서 결국은 실명에 이르기도 합니다.

 

이 질환은 특히 50세 이상의 노년층에서 주로 발생하여 나이관련황반변성(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이라 부르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노인인구의 실명을 유발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점차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그 발생 빈도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이관련 황반변성의 종류

나이관련황반변성은 건성 황반변성과 습성 황반변성으로 나누어 집니다.
  • [건성 황반변성]

     

    건성 황반변성은 망막에 노폐물이 쌓여 흰 점으로 나타나거나 그로 인하여 망막이 위축되는 경우를 말하며 나이관련 황반변성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는 보통 심한시력상실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습성 형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 [습성 황반변성]

     

    습성 황반변성은 황반밑에서 비정상적인 혈관(신생 혈관)이 자라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신생혈관은 쉽게 파열되어 황반부에 삼출물,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황반의 파괴는 비교적 빠르게 일어나 중심시력이 급속히 나빠지는 경우가 많으며 결국 실명을 초래 하기도 합니다.

나이관련 황반변성 원인

건성황반변성의 초기에는 시력저하가 뚜렷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러나 점차 진행하면 시력이 감소하게 되고 특히 습성황반변성이 오면 주로 중심시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즉 보려는 부위의 시력이 떨어지게 되어 글자나 직선이 휘어져 보이고, 가까이 있는 물체를 볼 때 비틀려 보일 수 있습니다. 결국엔 시력이 많이 저하되고, 단어를 읽을 때 글자의 공백이 보이거나,그림을 볼 EO 어느 부분이 지워진 것처럼 보이지 않는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VS

  • [정상인 눈]

  • [황반변성이 있는 눈]

나이관련 황반변성 진단

  • 나이관련 황반변성으로 인해 일단 시력장애가 시작되면 이전의 시력을 회복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60세 이상이면서 중심시력에 변화가 있다면 안과를 방문하여 진료와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1~2년에 한번씩 정기적인 안과검사를 통하여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력검사, 망막검사와 더불어 나이관련 황반변성이 의심되면 팔의 정맥을 통해 조영제를 주사하여 망 막을 촬영하는 형광안저혈관조영술과 망막의 부종 등을 정량적 으로 계측해 주는,흔히 눈CT라고 불리는 빛간섭단층촬영이 필요합니다.

     

    또한,간단하게는 임슬러 격자와 같은 자가진단기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 눈을 가리고 한 눈씩 중앙에 위치한 검은 점을 보면서 격자무늬의 휘어지거나 선이 보이지 않는다면 황반변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나이관련 황반변성 치료

나이관련 황반변성의 예후는 적절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불량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치료방법들이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습성 황반변성의 경우 눈 속 주사,광역학요법,레이저광응고술,경동공온열치료법,외과적수술,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예방 목적으로 금연, 항산화제 섭취, 선글라스 착용, 심혈관계질환 예방 및 치료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